본문 바로가기
나는지금미국이야/내가헤쳐나간것들

[미국학교갈준비] 비싼 학교보험대신 비교적 저렴한 학생보험들고 웨이버하기!

by 달린다달린 2019. 8. 26.

학교가기 전 마지막 할일 끝!

 

 

이제 8월말에 오리엔테이션을 하고, 9월초부터 학교생활 시작!

학교원서 넣을때도 힘들었고, 합격하고 나서도 할게 많아서 힘들었고, 입학을 압두고 또 해야할 일이 있어서 힘들고.

 

 

학교생활을 하면 도대체 얼마나 더 힘들까..? 그래도 이렇게 학교생활 몇년하고나면 그 다음은 다 쉽게 느껴지겠지.

라고 위로도 안되는 위로를 스스로 해본다.

 

 

비싸도 너무 비싼 학교보험

학교가기전에 예방접종관련 된 서류 두가지(MMR (Measles, Mumps and Rubella Form), Meningococcal Meningitis) 내고, 마지막으로 남겨졌던 일이 바로 보험! 학교 보험을 들면 사실 간단하긴 한데 간단하자고 그냥 들만한 금액이 아니다. 우리학교(NYSID) 학생보험이 1년에 $3,221.... 응. 안돼.

그래서 알아보니 웨이버가 된다고 하고, 다른학교는 웨이버를 하더라도 학교에서 정해준 기준에 해당되는 보험만 웨이버가 된다고 하는데 우리학교는 나를 위해서 커버되는 보험이면 뭐든 된다고 해서 그래도 이건 좀 수월했다.

 

 

 

미국 학생보험 비교하기

한국보험을 들면 간단하니까 그냥 한국 보험사를 통해서 보험을 들을까했는데 미국에서 병원을 몇번 방문해보니 아무래도 한국보험은 일단 내가 돈을 다 낸 후 청구해서 받아야해서 불편함이 좀 있고, 미국보험이 그래도 바로바로 연계가 되고 보장액수가 한국보험보다는 크다고해서 이번엔 미국보험사로 들어보려고 알아봤다.

 


 

미국에 있는 국제학생들을 위한 메디컬 보험을 갖는 7가지 팁! (굳이 안읽어도 됨)

https://www.goabroad.com/articles/degree-abroad/medical-insurance-international-students-usa

 



 

탑 10 국제학생 건강보험회사

https://bloggerlocal.com/national/reviews/best-international-student-health-insurance-companies

 


 

이리저리 검색하다가 위의 링크를 참고했는데 Compass도 많이들 한다고 어디서 들었고, 이 회사랑 ISO가 뉴욕에 회사가 있는거 같아서 아무래도 이 두군데가 제일 끌리긴 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장내용들을 비교해봤는데 사실 나는 회사보험들 중 가장 저렴한 아이로만 보고 있었어서인지 회사간의 보장내용이 크게 다르진 않았다.

그래서 또 이 둘중에 뭐할까 하면서 이리저리 검색해보니 ISO가 한국인 학생들이 이용한 경험이 많은 거 같아서 믿고 여기로 가입하기로 결심했다.

 

 

ISO International Student Insurance

 


 

ISO 보험 사이트

www.isoa.org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렇게 화면이 뜨는데 비자종류와 생일과 학교가 있는 주, 학교이름 딱 치면 알아서 보험종류들이 나온다. 그럼 그 중 가격과 보장내용을 비교해서 본인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되는데 나는 가장 저렴한 Silver를 선택했다. 가장 저렴이라고는 하지만 나이가 많아서 월 $95 꼴로 1년에 $1140에 Annual Service Fee가 $16 붙어서 총 $1,156(1년, 30세이상)을 내야했다. 나이가 어리면 훠-얼씬 싼데. 쩝. 그래도 학교보험의 1/3 가격이니까 괜찮은 것 같다.

보험가입은 온라인에서 내 정보들과 지불할 카드 정보만 잘 적으면 아주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다. 가입하고 나면 이메일이 오는데 Reciept, Confirmation Letter, ID Card 그리고 보장내역을 파일 첨부해서 준다. 물론 사이트에서도 다시 볼 수 있음.

 

 

 

 

보험웨이버 신청하기

그리고 이제 웨이버 신청을 하면 되는데 우리학교는 학교 포털사이트에 웨이버 신청페이지 링크가 올라와있어서 링크에 들어가서 보험회사이름, Policy Number(컨펌레터나 아이디카드에 있음), 보험회사전화, 가입자이름, 가입자와의 관계만 적어서 내면 끝! 드디어 끝났다. 이제 다음은 오리엔테이션이군.

 

보험의 실효성은 아직 안겪어봐서 추천까지는 못하겠지만 미국보험 비교할 정보들과, 미국에서도 간단하게 보험드는 방법도 있다. 정도만 전달하는 걸로.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꾸욱~♥

 

 

 

댓글8

  • 1년에.. 3000$ 넘게 학교보험으로 지출이 된다니 새로운 사실이었네요.. 유학을 준비하시는 학생분들이 생각해야 새로운 부분을 잘 설명해주신거같아요..ㅎ 아... 해외 보험 시스템이.. 보장은 잘되나요??;; 듣기로는 엄청 고려해야할게 많다고 하던데..
    답글

    • 전체 보장금액이 한국보험보다는 크다곤 하는데 사실 너무 말도안되게 비싼거 같구용 ㅠㅠ 디덕터블이니 코페이니 보험관련용어들이 있어서 그걸 공부하고 비교해서 들어야해요! 다음에 용어들을 한번 정리해서 포스팅해봐야겠네요!

  • luna_llena 2019.09.19 11:57 신고

    저도 ISO 가입하고있어요 ㅎㅎㅎ 아직 한번도 아픈적이 없어서 이 보험이 좋은지는 모르겠지만, 저렴한 곳은 맞는 것 같아요 !!!
    답글

    • 저도 잘 아프진 않지만.. 일단 학교 입학시 필수사항이기도 하고, 한번 까딱 잘못해서 병원가면 이 나라는 정말 돈 음청 깨지기 때문에 꼭 보험은 가입하는게 좋은거 같아요! 그래도 우리 아프지 말아용~~ :)

  • 유학준비중 2020.08.06 14:48

    안녕하세요, ISO 보험가입시 미국 전화번호를 갖고 계신 상태였나요? 한국 번호로도 가입이 가능한가요?
    답글

  • 정경수 2020.08.22 09:13

    안녕하세요! 현재 F-1 유학중입니다. 웨이브? 웨이버? 이게 뭔지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그리고 iso에서 학교검색도 되고 가입할수도있는거 같은데 학교측에서 웨이브를 안받아줄수도있을까요?
    답글

    • 안녕하세요~ 그 웨이버라는건 학교보험대신 다른 보험을 들었을때 학교보험대신 개인보험으로 대체한다라고 알려주는거 라고 생각하시면 될거같아요~ 대체로 어떤 보험을 들었는지 학교에 알려줘야하는거죠. 그런데 학교에서 웨이버가 가능한지는 학교마다 달라서 학교에 직접 문의해 보셔야하고, 학교에서 웨이버가 된다고해도 어떤 학교는 지정 보험이 따로 있어서 그 중에 들어야한다고도 하더라구요~ 저흰 어느보험이든 어느 커버리지든 상관없다해서(심지어 한국보험사도 가능) 그냥 젤 저렴한플랜으로 들고 학교에 웨이버 양식이 따로 있어서 거기에 제가 든 보험 정보들을 입력해서 냈어요~ 학교에 보험 웨이버 되는지, 웨이버하려면 꼭 들어야하는 특정 보험사가 있는건지 문의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