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대학] FIT, NYSID 합격! 그리고 학교선정

미국에서/잘살기

by 달린다달린 2019. 6. 12. 04:49

본문

반응형

 

 

 

20190401 Got an acceptance letter from FIT

20190320 Got an acceptance letter from NYSID

 

 

FIT, NYSID 두군데에 2월1일 데드라인 안에 apply를 마치고 결과를 두근두근 기다렸는데 감사하게도 둘 다 합격!

NYSID는 메일로 연락이 왔고, FIT는 우편으로 왔다.

FIT는 사람마다 합격통지가 오는 시기가 달라 늦는경우는 5월에 받는 경우도 있다던데 난 4월 1일에 바로 잘 우편으로 와 있었다.

 

사실, 나는 FIT만 지원하려고 했었다. 학교가 좋고, 학교의 명성에 비해 학비가 괜찮았기 때문. (한국학비에 비하면 그래도 비싸다 인터네셔널 학생의 경우)

그러나 인테리어디자인 포트폴리오 담당쌤께서 NYSID 쓸 것을 재차 권유하셨었다. (한국에서 학사가 있어 대학원 진학이 가능했고, 이왕 가는거 학위도 올려서 가고, (FIT는 AAS만 지원가능했다.) 선생님께서 졸업했던 학교인데 추천 해줄 만 해서 인듯하다.)

학비 비싸서 어차피 못간다고  안쓴다고 안쓴다고 했지만 어차피 FIT지원 하는거 같이 지원하고 둘 다 붙은다음에 고민하라고..

결국 그렇게 둘 다 지원을 하게 됐던 것!

 

막상 붙고나니 고민이 엄청됐다. 그냥 고민만 한다고 뭐가 되겠는가.

FIT는 포트폴리오 리뷰때 한 번 가봐서 학교분위기를 한번 봤으니 NYSID도 학교 한번 가보자 싶었다. (포폴쌤이 꼭 학교 가보라고..)

합격 후 Meet & Greet 메일이 왔고, 그 학교엔 어떤 학생들이 올까 궁금하기도 했고

학교도 볼겸해서 다녀왔다.

 

 

NYSID MEET & GREET

 

 

앙증맞게 준비된 음식과 음료들

 

 

 

학생들의 작품들

 

 

내가 너무 배우고싶은 Material들

 

 

Graduate Center/ 수준급의 학생들 프로젝트

 

 

내가 갈 학교의 학생들이 한건데..

 

내가 저렇게 할 수 있을까.. 걱정이 심히 앞서지만 내가 입학하고 배워서 이정도 할 수 있으면 학교 다니는 보람이 있겠다 싶었다.

 

이 날 NYSID를 다녀오고나서 '여기를 다니고 싶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FIT는 큰 강의실에 많은 학생들이 들어가서 수업을 듣는 전형적인 대학교 방식인데에 비해 이 곳엔 한 반에 10명 내외이고, 학생 개인책상에 컴퓨터까지!

 

실제 수업방식도 거의 1:1처럼 진행되는 일이 많고, 주말에도 회사원처럼 내 자리에서 일할 수 있고, 인턴과 구직에 학교가 도움을 많이 주는 것 같고, 무엇보다 나는 인터네셔널 학생이라 궁금한것도 많은데 학교에 문의를 하면 FIT에 비해 피드백이 훠얼씬! 빨랐다. 이 부분이 나에게 무시못할만큼 큰 부분이었다.

 

사람이 참 웃긴게 막상 붙으니 없던 학벌욕심이 생기기도 했다.

그리고 FIT에 가면 교양과목들도 해야하는데 NYSID는 대학원과정이라 딱 인테리어에 관한것만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커리큘럼이었다.

 

또 FIT는 일단 2년 과정(AAS)인데 내가 또 욕심이 생겨서 2년(BFA)을 더 하게 되면 학비도 그게 그거고 시간은 더 걸리고,

막상 또 BFA를 마치고 또 Master를 가고싶어질지 누가아리오..

내가 욕심이 없는게 아니라서 내자신이 어디에 만족할지 몰라서 그냥 하는거 지금 버겁더라도 빠른길을 가자 싶었다.

 

또 하나,

함께 수업듣는 학생들의 연령도 신경이 쓰였다.

내가 적지 않은 나이이다보니 갓 고등학교를 졸업한 친구들보단 나와 비슷한 나이, 비슷한 환경에 있는 친구들과

학교생활을 하고싶은 맘도 있었다.

 

 

 

그래서 결국..

비싼 학비에도 불구..

비싼 학비때문에 더 복잡한 일들을 해냈어야 함에도 불구..

 

 

그 힘든과정은 여기에 ▼

2019/06/11 - [나는지금미국에있어/내가헤쳐나간것들] - [미국대학][미국유학] 미국대학원 합격 후, 해야할일·일정·순서 Part 1.

2019/06/11 - [나는지금미국에있어/내가헤쳐나간것들] - [미국대학][미국유학] 미국대학원 합격 후, 해야할일·일정·순서 Part 2.

 

 

NYSID를 가기로 결정!

 

어디 학교를 갈지 고민하는 분들이 있다면 꼭! 학교를 방문해보기를 추천합니다!

 

 

** 학교를 비교하려는 글이 아니며, FIT를 낮추는 글이 아니며,  저의 상황에서 어떻게 결정을 내렸는지를 공유하고 싶어서 쓴 글입니다.

두 학교 제가 가기에 너무 영광인 훌륭한 학교들입니다. 누군가에겐 FIT가 더 맞을 수도 있는 것이고 누군가에겐 NYSID가 더 맞을 수도 있겠지요.

아직도 제가 내린 결론이 맞을지는 저도 몰라요~ 학교를 다녀봐야 알게되겠지요.

다만 제가 하고자하는 말은 학교를 다녀와보면 결정에 확실히 도움은된다! 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