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대학][미국유학] FIT apply(입학지원/신청) 하기!

미국에서/잘살기

by 달린다달린 2019. 6. 14. 07:39

본문

반응형

 

 

 

https://www.fitnyc.edu/

 

 

나는 한국에서는 IT정보통신공학과로 입학하여(이과출신) 전과를 거쳐 졸업은 경영학과로 하였으나 일은 댄스로 했다.

 

이과쪽 두뇌(그러나 좀 부족함), 예술적 감각(그치만 미친듯 예술가적이진 않음), 비지니스적인 마인드(현실적임)

얼핏보면 다 가진거 같으나 가진게 다 조금씩 부족해서 약간 이것저것 다하는 인생을 살았다.

그리고 지금 또 터닝 포인트에 서 있는 나.

 

나이가 많다면 많지만 또 젊다면 젊다 말할 수 있는 나이라서 지금이 아니면 이제 새로운걸 배우는게 힘들고 겁이 날 것 같아서 이 시기에 다른것도 좀 배우고 싶어졌다.

그래서 어떤걸 배울까(지금의 선택이 내 평생을 좌지우지할수도!) 고민고민하다가 결정하게 된 나의 진로.

바로 '인테리어디자인'

 

내가 가진 저 세가지를 잘 종합해서 쓸 수 있는 분야같다.(아직 안해봤지만 내가 느끼기엔..)

그래서 제대로 차근차근 배워보자 싶어서 대학에 가기로 결심!

 

 

 

 

 

 

 

미국에 유명학교들이 워낙많지만

첫째, 오래공부할 자신이 없...

둘째, 학비가 너무 비싸..

그래서 내 맘 속의 1순위학교는 FIT였다.

주립학교로 학비가 다른학교들에 비해 저렴했고, 그럼에도 굉장히 유명하고 좋은학교이고, 어차피 학사는 한국에서 땄고,

딱히 학위 욕심이 없었기에 2년 다니면서 인테리어에 대해 잘 배우면 되지! 라는 생각이었다.

(FIT는 한국에서 학사학위가 있더라도 쳐주질 않아서 AAS프로그램(2년)부터 지원해야했다.)

하지만..

이 생각은 나중에 바뀌게 되고, 그리하여 뒤에 일처리가 너무 많아졌다지..

 

 

달린다달린의 마음이 바뀐이유 보러가기

2019/06/12 - [나는지금미국에있어/내가헤쳐나간것들] - [미국대학] FIT, NYSID 합격! 그리고 학교선정

 

 

이제 돈나갈일 천지인데 돈도아낄겸, 이제 어차피 미국생활 해야하는데 적응할겸, 에이전시 없이, 학원도움없이 혼자 모든 처리를 다 했다.

생각보다 어려운 건 없었다. 귀찮음과 조바심만 있었을 뿐.

 

자, 이제 FIT에 지원하려면 무엇을 해야할지 봐 볼까~?

(정보는 매년 바뀌니 늘 사이트나 학교에 문의하여 체크 잘 하기! FIT링크는 위의 FIT 로고 아래에 달아둠)

 

 

 

 

 

1. SUNY Application(신청서) 작성하기

 

FIT는 SUNY(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주립대)라서 SUNY Application Service Center를 이용해서 신청서작성!

그냥 쓰라는거 잘 적으면 된다. (영어를 읽는게 귀찮을 뿐 어렵진 않다.)

 

대신, 나 경우 대학성적을 제출했는데, 대학성적을 제출할 경우 내가 FIT AAS 프로그램으로 신입학하는거여도

Fresh man이 아니라 Transfer로 체크해야한다.

나도 걍 프레쉬맨으로 했다가 메일로 입학지원처에 나 잘못체크했으니 바꿔달라고 했다.

신청서 작성하고 신청비($50)까지 결제하면 완료!

 

 

 

 

 

 

2. School Transcript(성적증명서)

 

이게 조금 골치가 아팠었는데, 성적을 증명할때에 특정기관(National Association of Credential Evaluation Service)

통해서만 제출가능 하다.

기관은 검색해보면 여러개가 있지만 내가 지원한 다른 학교인 NYSID에서는 WES(https://www.wes.org/) 를 통해 제출하라고 콕 찝어줬어서 이 곳을 통해 하기로 결정!

 

일단,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또 순서대로 하면 되는데, 그냥 어디어디 학교에 보낼건지, 성적증명서만 필요한지 졸업증명서도 보내는지, 트래킹 받을건지 안받을건지, 빠른우편인지 일반우편인지, 사이트에서 학교에 직접 보내주길 원하는지 내가 받아서 보낼건지 등 이런거 체크하는거다.

이런게 끝나고 결제($286, 선택하는거에 따라 다름, 난 젤 싼 코스로만 선택함)가 끝나면 WES Reference No. 와 WES 주소가 적힌게 뜬다.

 

--- 여기서부터 조금 신경써야함 ---

 

그럼 한국에 내가 졸업했던 학교에가서 (내가 졸업한 대학교는 전화요청 안되고, 본인이 직접와야하는데,  내가 직접못가서 엄마가 수고해주셨다.(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 지참)) WES에서 발행해 준 종이가 하나 있는데 파트하나는 내가 채워 적고, 다음 파트는 학교에서 채워 적어줘야하는게 있어서 그걸 채워적어달라 한 다음, 내꺼 성적증명서졸업증명서영문(중요)으로 발행하고 학교봉투(중요)위에 작성한 종이와 함께 싹 다 넣어달라한 후, 동봉(중요)한 후, 학교사인이나 이나 도장(중요)봉한 그 라인에 해달라고 한다.

봉투에 WES Reference No.(중요)를 꼭 적고, 주소를 적어서 (나는 아예 엄마보고 프린트해서 오려가라고 함. 봉투에 붙여버리라고) 보내면 끝!

어떤 학교들은 전화나 메일로도 이 작업을 해주고, 직접 WES에 보내주기까지 한다는데 내 모교는(별로 정없음) 직접오라하고, 보내는 것도 직접하라고해서 울엄마가 고생하심 ㅠㅠ

 

암튼 이 우편물이 WES에 잘 도착하면 이 기관에서 내 성적을 미국화(?)한 다음 내가 신청한 미국의 학교로 잘 보내준다.

대신 성적을 평가하는데 약 한달정도 걸린듯..?

시간이 오래걸리니까 학교 지원시 이 것 부터 빨리 진행해두는게 좋고 실수없이 한번에 진행될 수 있게 하는 게 좋다.

 

 

 

 

 

 

 

 

3. English Proficiency(영어성적)

 

인터네셔널 학생들의 필수관문! 영어성적!

이것때문에 지원하려고 했던 시기에 지원 못하는 친구들이 수두룩!

정말 게을리 하지말고 영어 점수를 따 놓는게 좋다.

FIT 에서는 IELT 6.5 이상을 요구했는데 턱걸이로 6.5 딱 찍고 만족!

대부분 토플공부를 많이하는데 나는 컴터랑 안친하고 잘 못다루기때문에 종이시험이 좋고, 토플은 단어가 어렵고 실생활에 쓰기엔 적합하진 않아보여서 아이엘츠로 영어공부를 했다.

내가 만족하는 성적이 나온 그 기관에 '학교지원하는데 내 아이엘츠 성적좀학교에 보내줘.' 라고 메일을 보냈더니

또 돈내래. 미국은 다 돈이여. (한 학교당 $30, 고로 난 총 $60납부)

시험 본 날짜, 내 신상정보, 수험번호, 보내야 할 학교주소 를 적어서 메일보냈다.

뉴욕에 있는 Pace University에서 아이엘츠 봤던거라 그 곳에 문의한건데 답장빠르고 일처리 빨라서 좋았다.

참고로, FIT는 전자메일로 정보들을 받아서 사실 학교주소 안써도 됐었음.

 

 

 

 

 

 

 

 

FIT 가을학기 지원마감 데드라인은 2월1일!

 

 

 

 

 

 

 

4. Portfolio(포트폴리오)

 

이 자료는 인테리어디자인 학과에 해당하는 정보들이고 각 과마다 요구하는게 다르기 때문에 학교 사이트에서 해당 과를 검색하여 찾아봐야한다.

나는 위와 같이 약 13-19개의 사진을 제출해야했다.

나는 총 세어보니 17장이 었다는.. (프로젝트 2번은 사진을 3장 요구하는거지 프로젝트는 한 개만 해도 되는거임. 한 프로젝트를 사진을 다각도로 찍어서 올리라는 거임.)

포트폴리오 학원에서 공부하며 작품들을 열심히 준비한 후, 사진을 찍어서 제출 (보통 사진찍는 것도 돈내고 프로에게 맡기지만 난 내가 아이폰으로 찍음)

FIT는 슬라이드룸을 제공하고($10) 그 곳에 사진과 약간의 설명을 써서 올리면 끝!

학교에서 슬라이드룸 링크를 메일로 보내줘서 그냥 그 링크를 열어서 거기에 사진 촥촥촥! 설명 쭉쭉쭉! 썼음.

간단해서 무리없이 잘 했다.

 

 

 

 

 

 

5. Essays(에세이)

 

여기보면 요구되는 에세이가 두개인데, 이건 인테리어 학생들에 해당되는 것이고,

쪼~ 위 사진에 스텝2를 다시 잘 읽어보면 Admission Essay가 또 있다.

그리하여 총 3개의 에세이를 작성해야 하는 것!

에세이 역시 메일로 링크가 오면 그 링크에 써서 제출하면 된다. (나는 미리 워드에 써놓고 그 링크에 복붙함)

글자 수 제한이 있고 그 이상은 써지지도 않기 때문에 글자수에 유의하여 작성 하는 게 좋다.

내가 에세이 때문에 스트레스로 울기까지 했다는..

한국어로도 못하는 글쓰기를 영어로 하려니 환장.

그래도 울면서도 늘 해내는 나란여자..

 

 

 

 

 

 

총 정리!

FIT 학교지원시 해야할 일은

 


 

1. SUNY Application(신청서) 작성하기

2. School Transcript(성적증명서)

3. English Proficiency(영어성적)

4. Portfolio(포트폴리오)

5. Essays(에세이)

 


 

이 중 한~참 전부터 미리해둬야 할 것은 영어성적 만들기와 포트폴리오준비.

그리고 지원 시작하면서 부터 빨리해두면 좋을 것은 WES신청이다.

할게 많거나 어렵진 않지만 지원기간엔 학교도 바쁘다보니 피드백이 굉장히 느리다.

(FIT 너무느려서 한 질문을 답이안와서 다섯번까지 보내봤음. 답들이 지원마감하고 왔다는....)

 

내 타임라인을 살펴보면,

 


 

12102018 Application 작성 & WES 신청

12122018 IELTS 결과요청(2-3후 FIT로 전달됨)

12172018 한국대학모교에서 WES로 서류발송

01182019 Portfolio 제출

01282019 WES 평가완료

02012019 Essays 제출

 


 

보면 알겠지만 WES업무가 굉장히 느리다.

그리고 학교 사이트를 통해 학교에서 내가 낸 서류들을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학교측에서 바로바로 업뎃을 안해줘서

얘네가 받았는지 안받았는지 불안해서 계속 메일을 보냈었다.

답도 없는 메일을..

그러나 사실 신청서만 잘 접수되고 내가 낼 거 잘 냈으면 별 걱정안해도 된단다.

학교에서 늦게 확인된거거나 WES같은 업무는 데드라인보다 좀 늦어져도 받아준다고..

 

아무튼 정말 느린피드백으로 맘고생 무지했었다는..

NYSID도 같은시기에 같이 지원했는데 몇몇 부분이 조금 다르다.

 

 

NYSID 입학신청절차도 궁금하다면

2019/06/15 - [나는지금미국에있어/내가헤쳐나간것들] - [미국대학][미국유학] NYSID apply(입학지원/신청) 하기!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