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국에서 결혼하기] 첫번째 관문! Marriage License 시청에서 메리지 라이센스 받기!

미국에서/잘살기

by 달린다달린 2020. 5. 27. 03:36

본문

반응형

 

 

이 글은 Manhattan in New York 에 있는 City Clerk's Office 기준입니다.

Marriage License, Marriage Ceremony, Marriage certification 은 각 주마다, 장소마다

정해진 기준과 조건들이 다르기 때문에 꼭 본인에게 해당하는 주 시청이나 코트 사이트에서

기준 및 조건들을 잘 확인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의 여파

 

현재는 (글쓴 날짜 2020년 5월 26일) 코로나로 인해 오피스 문을 열지 않아서 결혼라이센스, 결혼식 등에 차질이 많은 것 같다.

Virtual marriage로 한다고 하는것 같은데 뉴스에서 흘려들은바로는 예약이 엄청나서 지금 신청하면 최대 빨리 할 수 있는게 9월이라고..  

한 커플의 인생에서 가장 크다면 큰, 의미있는 날이 코로나로 인해 늦춰지거나, 원하는 날짜에 할 수 없게 되는일도 생기고.. 너무 슬픈일인것 같다.

얼른 코로나가 잡혔으면 좋겠다. 

 

 

 

아래 본 글은 Covic-19 이전에 메리지 라이센스를 발급 받았던 절차에 대한 설명입니다. 

 

 

 

 

Office of The City Clerk 사이트

 

미국에서의 결혼절차 이해하기

 

한국에서는 보통 결혼식을 하고, 혼인신고를 하거나 요즘은 혼인신고만 하고 사는 부부들도 많고, 아님 혼인신고를 먼저하고 결혼식을 하는 경우도 있다.

순서도 정해진게 없고, 법적으로 부부가 되는 것이 복잡하지도 않다.

미국에서는 한국에서의 혼인신고와 비슷한 개념으로 Marriage Certification을 받는데, 이것을 받기 위해서는 정식 주례사(라이센스가 있는?)가 있는 식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한다. 또한 Marriage Certification을 신청하기전에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 있는데 그게 바로 Marriage License. 

미국은 정말 왜이렇게 자잘하게 처리해야할 것들이 많은지 참 귀찮게 하는 나라다.

서류작업들도 다 필요에 의해서 하는 것이겠지만 절차들을 조금 추릴 수도 있을텐데 하는 생각이 든다.

 

어쨌든, 그래서 우린

 

1. 시청에서 메리지 라이센스를 받고

2. 시청에서 해주는 간단한 세리머니를 한 후

3. 시청에서 결혼증명서를 받고

4. 나중에 여유있을 때 제대로 된 식을 올리기로

 

결정했다.

 

 

 

 

 

 

 

Marriage License 신청하기

 



City Clerk 사이트

https://www.cityclerk.nyc.gov/content/

 


 

1. 사이트에 접속

2. 좌측 Marriage Bureau 클릭

3. 카테고리 중 Marriage License 클릭

4. 카테고리 옆에 뜨는 창들 하나씩 자세히 확인하기

5. Application Procedure에 파란글씨로 City Clerk Online (https://www1.nyc.gov/cityclerkformsonline/) 이라고 쓰인 링크 클릭

6. Application 작성 및 제출

7. 직접 시청에 가서 라이센스 받아오기

 

 

 

 

 

 

 

 

 

요금

 

요금은 시청에가서 직접 신용카드로 결제했었다.

라이센스 받는데 $35.. 다 돈이다.

 

 

 

 

라이센스 기한

 

뉴욕주는 60일 가능이라서 라이센스 받은 후 60일 안에 결혼해서 Marriage Certification을 받아야한다.

다른 주는 90일이라고도 하던데, 주마다 다르니 꼭꼭 잘 확인하시길!

 

 

 

 

신청절차 및 주의사항

 

- 온라인으로 미리 신청서를 작성할 수도 있고, 시청에 가서 직접 작성할 수도 있으나 온라인으로 하는게 간편하기도 하고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으니 온라인으로 미리 해 갈것을 추천! 위에 보이는 파란글씨 링크눌러서 신청서 작성하기!

- 이와는 별개로 시청에 꼭 두 명 다 함께 가서 남은 절차들을 마무리해야 라이센스를 받을 수 있다.

- 시청에 둘이 같이 가서 신청하면 그 날 자리에서 바로 라이센스를 받을 수 있다.

- 이 때 라이센스에 적힌 둘의 정보가 오류는 없는지 잘 확인할 것.

- 이 라이센스를 받고 난 후 24시간이 지나야(주마다 다름) Marriage Ceremony를 받고 Certification을 받을 수 있음. 따라서, 하루만에 라이센스-세레모니-결혼증명서를 다 해결할 수는 없다.

 

 

 

 

https://www1.nyc.gov/cityclerkformsonline/

 

온라인으로 Marriage License Application 작성하는 페이지인데 간단한 질문들이기 때문에 차근차근 내 정보와 배우자 정보를 잘 입력하면 (순서 상관없음) 끝!

 

 

 

 

 

성변경

 

라이센스를 신청할때 남편따라 성을 바꿀 수 있는데, 나는 안바꾸기로 결정했다. 이때 성을 바꾸고 싶은 분들은 신청시에 잘 살펴보고 바꾸시길!

 

 

 

 

 

 

가져갈 것

 

각자의 신분증신청요금만 있으면 된다. 혹시나해서 남편의 시민권서류들과 나의 가족관계증명서, 혼인증명서, 기본증명서도 다 챙겨갔는데 안봤다는.

라이센스를 받는 과정은 굉장히 간단하고 그냥 혼인 전 절차이기 때문에 옷을 챙겨입고 가거나 막 신경써서 갈 일은 아닌 것 같다. 처음엔 뭐가뭔지 몰라서 증인도 이때도 데려가야하는건가 막 헷갈렸으나, 증인은 Certification받는 Ceremony날에만 필요! (참고로 맨해튼 뉴욕은 한 커플당 한 명의 증인만 있으면 됨, 각각 한명 아니고)

라이센스 받는건 세레머니가 아니기 때문에 너무 긴장하거나 신경쓸필요 없이 정보만 잘 입력하시길!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